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혹은 기획/내가 한다면

[내가 생각한다면] #4 메타버스 놓치면 후회할 디지털 빅뱅에 올라타라

by 동그란 동이곰 2021. 3. 26.

DBR (Dong-A Business Review) No.317

 

인터넷, 스마트폰 보다 강력한 폭풍, 메타버스 놓치면 후회할 디지털 빅뱅에 올라타라

 

메타버스는 가상현실인가

메타버스의 개념

-현실의 물리적 지구를 초월하거나 지구 공간의 기능을 확장해주는 디지철 환경의 세상

-물리적이고 기능적인 제약에서 자유로운 디지털 환경

 

메타버스의 특징 : SPICE

1)Seamlessness

메타버스에서 발생하는 경험이 단절되지 않고 연결

2)Presence

물리적 접촉이 없는 환경

사용작 사회적, 공간적 실재감 등을 느끼는 상황

3)Interoperability

메타버스 속 경험이 더 풍성하고 편지해지는 상황

4)Concurrence

여러명의 사용자가 하나의 메타버스에서 동시에 활동

동시간대에 서로 다른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

5)Economy

수많은 사용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자유롭게 거래하는 경제 흐름이 존재

 

기업들이 던지는 FAQ

Q : 어떤 산업의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할까

Q : 투자를 한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Q : 메타버스를 준비하면서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

 

나의 생각

메타버스라는 단어는 DBR를 통해서 처음 들어본 단어였다. 하지만 단어의 의미를 알고 그에 대한 예시를 들은 순간 내가 예전에 경험했던 것들의 확장형이었다. 야후의 아르피아처럼, 네이버의 동물농장처럼 닌텐도의 동물의 숲처럼 사이버공간이지만 그곳에서 돈도 벌고, 자신의 무기도 사며 자신의 재산과 능력을 불려나가는 것을 의미하였다. 요즘 미국 10대들에게 메타버스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간이라고 하였다.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메타버스가 유명하지 않지만 아마도 곧 유명해질 거라고 생각한다. 예비 마케터로서 메타버스가 한국에 도약하는 순간을 기다리기보다 먼저 내가 경험해보며 준비해야한다고 생각하였다. 어떤 산업의 기업이 제일 먼저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지기보다 모든 산업의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관심을 기울여야한다고 생각한다. 그 기업들 중에서도 많은 직무에서 보다 빨리 메타버스를 실행하여 조금 더 효율적이고 안전적인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