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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혹은 기획/질문

[질문] #7 기업 경영 측면에서 현재 가장 수익이 좋은 BM만 추구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느냐

by 동그란 동이곰 2022. 1. 12.

처음 BM은 기업이 게임을 만드는데 좋은 거름이 될 것이다. 그리고 BM은 기업의 성장을 돋는데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계속 BM만 추구하게 된다면 그것은 사람들이 게임을 하기위해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의 순위나 아이템에 집착하는 것일것이다.

예를 들어 메이플을 보더라도 (게임을 잘 하지않는 플레이어가 그나마 아는 게임)

어렸을 때에는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혹은 현식에서 도피하기위해서 진행했다면 어른이 된 지금은 캐쉬를 벌기위해서 혹은 자신의 마음에 들기위해서 진행한다. 그리고 어느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에서 '현실에서 벗어나 힐링을 느끼고 싶어서 게임을 켰지만 결국 현질하는 나를 보고서 현실에서 벗어나지 못했구나라는 실망감을 느꼈다.'라는 말을 보더라도 BM 시스템을 가지고있는 게임이 주는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메이플이라는 세계관에서 늘어나는 콘텐츠들로 많이 열광하고, 유입이 되지만 그 속에서 사람들이 그 콘텐츠를 즐겨야만 '나 게임했어'라는 말을 할 수 있다.

설령 게임에 BM 시스템을 도입해서 게임을 제작한다하더라도 그 게임이 가진 콘텐츠로 사람들을 이끌어야지, 돈으로 사람들을 이끌게 된다면 게임을 주도하는 것은 돈을 많이 사용한 사람들이 될 것이다. 즉, 콘텐츠가 주가 되어야지, BM이 주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결국 기업 경영 측면에서 현재 가장 수익이 좋은 BM만 추구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좋은 전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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